[String 악기에 관해서] 주법 그리고 세기 조절 - Whitmem
[String 악기에 관해서] 주법 그리고 세기 조절
Music Composition Study
2023-03-21 05:16 게시 e9c8d341b9253337f193

0
0
61
이 페이지는 외부 공간에 무단 복제할 수 없으며 오직 있는 그대로 게시되며 부정확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법률이 허용하는 한 가이드 라인에 맞춰 게시 내용을 인용하거나 출처로 표기할 수 있습니다.
This page is not to be distributed to external services; it is provided as is and may contain inaccuracies.
String를 모르는 상태에서 작곡을 하곤 했었는데, String 악기에 대한 원리 그리고 주법을 알아야 의도한 대로 이야기를 내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현악기 String의 주법
모든 악기는 그 악기만의 특이한 음색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악기의 음색을 살리기 위해서는 악기의 여러 표현 방법을 잘 활용해야하는 것 같다. 그 중에서는 주법이 있는데, String의 경우 다양한 주법이 존재한다. 내가 사용하는 가상악기에 있는 주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Sustain
기본과 유사한, String을 연주할 때 사용하는 주법 중 하나인 것 같다. 긴 음을 연주 할 때 사용한다.
Staccato
Sustain에 비해 짧은 음을 연주할 때 (지나가는 용도 또는 짧은 음이 많은 부분에서) 사용하는 것 같다.
Spiccato
Staccato와 비슷한데, 매우 짧은 음을 빠르게 연주할 때 사용하는 것 같다. (차이를 잘 모르겠다.)
Pizzicato
손가락으로 String을 튀기면서 내는 소리로, 상황에 맞춰 몽글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Tremolo
Tremolo는 빠르고 반복 주기적인 현을 표현하여 긴장감을 주는 것 같다.
VST 에서의 주법 변경 방법
하나의 곡을 연주하면서 다양한 주법을 번갈아가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이를 MIDI에서 표현하기 위해 스위칭 키를 제공한다. 내가 사용하는 Orchestral Companion Strings 라는 소프트웨어에서는 C-1, C#-1 등의 키를 제공하는데, sustain 주법으로 연주해야 할 때에는 C-1 노트를 찍어두고, 중간 Staccato 을 연주할 때에는 직전에 C#-1의 노트를 찍어두는 식이다.
Expression 또는 Automation
소리를 세기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Automation이나 Expression으로 조절할 수 있다. 현이 처음부터 강하게 나아가는 것이 아니므로, 연주 중간에 서서히 세게 한다든지 약하게 한다든지 등의 작업이 가능하다. Expression은 보통 CC#11 미디 코드 넘버를 의미하는 것 같다. 가끔 악기 프로그램에 따라서 CC#1(Modulation)의 경우 떨림 정도를 조절할 수 있는 것 같다.
댓글 0개
댓글은 일회용 패스워드가 발급되며 사이트 이용 약관에 동의로 간주됩니다.
확인
Whitmemit 개인 일지 블로그는 개인이 운영하는 정보 공유 공간으로 사용자의 민감한 개인 정보를 직접 요구하거나 요청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사이트 방문시 처리되는 처리 정보에 대해서는 '사이트 처리 방침'을 참고하십시오. 추가적인 기능의 제공을 위하여 쿠키 정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Whitmemit 에서 처리하는 정보는 식별 용도로 사용되며 기타 글꼴 및 폰트 라이브러리에서 쿠키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모두 필수 자료로 간주되며, 사이트 이용을 하거나, 탐색하는 경우 동의로 간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