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03 02] 목소리 더빙, 보이스 도와주는 프로그램 개발 연습 일지 (16-1) - 선 라인 출력 구현 - Whitmem
[2023 03 02] 목소리 더빙, 보이스 도와주는 프로그램 개발 연습 일지 (16-1) - 선 라인 출력 구현
Develop History 2023-03-02 05:37 게시 ba4a07ac502043414b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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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 출력 구성
GL 에서 선을 출력할 때 LineWidth()를 통해 선의 굵기를 지정할 수 있는데, 최소 1~ 크기를 가져야 한다고 한다.
나는 조금 더 얇은 선이 필요로 했고, 찾아본 결과 직접 vertex로 그려서 색상을 칠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선을 얇게 출력 해 주기 위한 처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구성
만약 Y축에 대칭인 center의 선을 그리기 위해서 startX,startY가 있다면, startX의 좌표를 간격만큼 벌려주고 사각형을 그린 뒤 색칠 해 주면된다.
하지만 대각선의 경우, 수직의 발을 내렸을 때 기준으로 원하는 길이가 도달 했을 때의 좌표를 구해야 한다.
이런 경우의 좌표 처리를 위해서는 startX, startY에 대해서 수선의 발을 그리고, 삼각비를 확인한다. 예를 들어 선 너비 10을 그리고자 하는 경우, 절반으로 나눈 5에 대해서 수직의 발을 내린다.
그러면 우리는 tan 삼각 함수를 통해 x 값을 구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 파란 선을 따라 x5 만큼 이동한 좌표를 구해 준다.
여기서는 벡터 연산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구해주기로 한다.
여기서 참고 할 점은 파란색 선은 처음에 그리기를 요청한 선이므로, 기울기를 알고 있다. 결국 center 좌표로부터 target 좌표로 이동할 수 있다. center에서 각 x,y 단위 크기일 때의 대각선 길이 값이 a라고 할 때, {x 단위 * (5/a)} 만큼이 x targetX 위치가 된다. targetX를 구하면 targetY도 구할 수 있고, target 좌표를 통해 새로운 line start 좌표를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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