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에서 반사 쉐이더 Glossy BSDF 사용 방법 - Whitmem
Blender 에서 반사 쉐이더 Glossy BSDF 사용 방법
Blender Software Topic
2025-03-01 09:37 게시 96e6937b0a21f9a36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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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사 쉐이더 사용 방법
Blender 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Glossy BSDF 의 사용 방법에 대해 정리한 글이다.
Roughness는 표면의 거칠한 정도이다. 노말로 반사 벡터가 나올 때 이 반사 벡터가 어떻게 흐트러져있는지에 대한 정도라고 보면 된다.
Anisotropy는 이방성의 정도라고 보면된다. 즉 표면이 고르게 반사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영역을 방향으로 더 집중 반사되는 것을 말한다. 흔히... 금속 재질의 (스피커 볼륨을 조절하는 노브...로 기억한다 나는) 이외 CD롬 뒷면 정도와 유사하다.
Anisotropy가 0에 가까울수록 등방성이고, 1에 가까울수록 특정 영역을 집중하는 이방성이다. 계산 원리는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탄젠트의 접선 방향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때 Roughness가 0인 경우 항상 등방성이다. 반사 벡터가 흐트러져있을 때 그 흐트러지는 방향을 탄젠트 방향쪽으로 왜곡한다고 이해하면 되겠다. 즉 흐트리는 Roughness가 없는 경우 고르게 반사되는 것이다.
Rotation은 그 흐트러지는 방향에 대한 회전 정도이다.
특히 이 값은 Tangent 에 대해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보인다.
기본적으로 Blender 에서의 Tangent 는 Radial Z로 설정되어 있는데, 중심을 향하는 접선 방향인 것으로 보인다. 이 값에 영향을 주어 Anisotropy를 조절하는 것으로 보인다.[sapcebo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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