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01 29] 게임 개발 포트폴리오, 연습 1 - Whitmem
[2023 01 29] 게임 개발 포트폴리오, 연습 1
Game Development
2023-01-29 03:30 게시 55ff04458f5d9706ed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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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지인과 통화하던 중, 게임 개발에 관련된 얘기가 나와 공부겸 게임 개발을 해 보기로 결정하였다. 물론 아직 확정된 사항은 아니고, 흐름이나 계획을 정하는 단계로 보이지만 그 과정을 기록하기 위해서 간단하게 사이트에 작성한다.
개발 목표
우리가 게임을 만드는 목표는 공부 및 포트폴리오가 주된 목표이며, 공식적인 배포를 목적으로 하지는 않는다. 1인 및 소규모 개발 기준으로 게임 개발한다고 할 때, 아래와 같은 사항이 필요로 한 것으로 보인다.
1. 시나리오
2. 일러스트 및 그림
3. 오브젝트
4. BGM
5. 효과음
6. 프로그래밍 흐름
게임 개발은 다른 결과물에 비해 다양한 창작 영역의 복합적 결과물에 해당하기 때문에 많은 분야에서의 적절한 밸런스 구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장르
게임 리소스나 시나리오 등을 구성하기 위해서 우선 장르와 종류를 정하기로 하였다. 3D 게임을 만들기에는 3D 메시 데이터인 3D Object 가 필요하며, 이를 모두 작업하기에는 무리가 있었고, 소소하게 시작하기 위해 2D 차원 기반의 게임을 구성하기로 결정하였다. 2D 기반 게임이라면 단순히 일러스트를 보여주는 형식의 (즉 비주얼 노벨) 게임인지, 아니면 사용자가 직접 키보드 키 WASD ↑←↓→ 등을 활용해 움직이며 활동하는 게임인지, 단면 AD ←→(좌우로 움직이는) 게임으로 할 것인지 정할 필요가 있었다. 일러스트를 위주로 진행되는 비주얼 노벨의 경우 시나리오 및 일러스트, 배경음악의 부담이 크기 때문에 이 부분은 우선 제외하였다.
결과적으로 남은 선택지는 위에서 쳐다보는 형태의 게임, 또는 옆에서 쳐다보는로 구분지어 남게 되었는데, 리소스 등 구성을 보다 일관성 있고 수월하게 작업하기 위해서 좌우로 움직이는 게임을 구성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는 변경될 수 있다.)
과제
첫 시도인 만큼, 언제 그랬냐는 듯 사라지거나 실패하여도 무색하지는 않다. 하지만, 그 만큼 다양한 진입 장벽에 부딪힐 각오는 해야할 것으로 보이며, 그 경험을 발판 삼아 중요한 실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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