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의 쉐이더 노드에서 Geometry Node - Whitmem
Blender의 쉐이더 노드에서 Geometry Node
Blender Software Topic
2025-03-01 02:55 게시 45e176ddf6bdaa06e64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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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ometry 노드
Shading 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본 지오메트리 노드 중 Geometry를 활용해서 객체에 관련된 입력 값을 쉐이더로 전달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객체 위치 정보, Normal 정보, Tangent 정보 ... 이외 Backfacing 정보 등 렌더링 효과에 필요한 각종 객체 정보를 가져다 사용할 수 있다.
Geometry 노드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항목은 Position, Normal Backfacing 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Position 은 말 그대로 위치 정보를 의미한다.
객체의 크기가 변하거나 위치가 변하더라도, 객체 각 표면이 렌더링되는 부분의 포지션 좌표를 그대로 색상에 넣어주면, 해당 위치 벡터가 표면에 렌더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외 노말 벡터의 경우 각 정점의 법선에 대한 정보를 의미한다. 그대로 색상에 넣어보면 위가 파란색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는 객체 자체의 내부 정보가 아니라, 객체가 현재 월드 공간에 존재할 때의 법선 정보를 실시간으로 쉐이더 입력으로 반영해준다. 객체를 회전하더라도 각 새로운 법선 정보가 반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Normal Vector은 방향 벡터로, 1.0을 더한 뒤 2.0 으로 나누어주면, 0 ~ 1 까지의 색상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각 표면이 바라보는 법선 벡터를 색상으로 추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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