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OR = vec4((pos.x+1.0)/2.0, ((pos.y)+1.0)/2.0, 1.0, 1.0);
VERTEX 공간에서 로컬 좌표를 스크린 좌표 공간으로 이동시킨 것이 pos 라는 공간이다. fragment 쉐이더로 넘어온 이상 각 담긴 좌표 정보가 모두 보간되어 각 픽셀마다 pos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상태라고 보면 된다. 그러면 pos 는 스크린 좌표에서 -1 ~ 1 범위 사이에 해당하는 어느 한 x 좌표, pos.y는 스크린 좌표에서 -1 ~ 1 범위 사이에 해당하는 어느 한 y 좌표를 의미한다. 이 좌표는 결국 -1 ~ 1 이라는 공간을 가지기 때문에, +1 해준 뒤 2로 나누어주면 0 ~ 1 의 범위를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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