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에서 Shape Keys 있을 때도 Modifier를 apply 방법 - Whitmem
Blender 에서 Shape Keys 있을 때도 Modifier를 apply 방법
Blender Software Topic
2024-09-11 02:22 게시 dec4306a58aea61dd5e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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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에서 Modifier Mirror가 있는 상태에서 Shape Keys 가 있을 때 Modifer을 Apply 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Blender 에서 캐릭터를 모델링하거나 좌우 대칭이 요구되는 개체를 모델링할 때 Edit Mirror 모드를 활성화 해서 디자인하게 된다.
Mirror Modifier
위 상황에서 객체 큐브에 대해서 Edit 모드에서 Mirror 모드를 활성화 해 양쪽으로 미러링 된 모습이다.
Shape Keys
이 상태에서 Shape Keys가 활성화 되어 있는데, 이 상태에서는 Modifier Apply를 하려고 하면 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오류 메시지
이러한 상황에서는 Shape Keys를 모두 제거하고 Modifier을 Apply 를 해야하는데, Shape Keys를 보존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Shape Keys를 나타내는 객체를 별개로 복제한 뒤 Modifier을 각각 적용하고, 모두 선택하여 Shape Keys를 Join 시키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먼저 Shape Keys 개수만큼 메시 개수를 복제한다. 그런 뒤 각각 Shape Keys의 모양대로 남겨둔다.
그리고 두 개체다 남은 Shape Keys 를 모두 제거한다. 다만 제거할 때 유지할 모습을 마지막으로 지워야 현재 모습이 그대로 유지된다. 예를 들어 Extends 라는 keys 를 남기고자 하는 경우, Basis를 먼저 지우고 Extends 가 선택된 상태에서 Extends를 지워야 모습이 유지된다.
그러한 상태에서 Modifier을 Apply 한다 이 상황에서는 Shape Keys가 모두 지워져있기 때문에 Modifier가 Apply가 될 것이다.
이 상태에서, 기본 형상을 하고 있는 개체를 마지막으로 하게끔 모든 객체를 선택한다. 여기서는 extends 객체를 먼저 선택, 그리고 SHIFT 키를 눌러 기본 객체를 클릭하여 선택한다.
Shape Keys 란의 밑의 화살표를 누르고, Join as Shapes 하면, 마지막으로 선택한 객체에 각 객체의 Shape Keys가 자동으로 등록된다. 이름만 다시 지정해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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