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ava JOGL 프로그래밍 ] 쉐이더에 프로젝션 행렬 넘기기 - Whitmem
[ Java JOGL 프로그래밍 ] 쉐이더에 프로젝션 행렬 넘기기
Graphic Development
2024-08-24 10:24 게시 1bfa9e148202ff2c2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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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션
버텍스 쉐이더에서 좌표를 지정하려면 기존 attribute 로 넘어오는 객체의 vec3 pos 뿐만이 아니라, 행렬을 적당히 곱해주는 작업을 해야한다. 그렇지 않는 경우 기본적으로 NDC 클립 공간에 렌더링되기 때문에 시점과 관련 없이 무조건 화면 위에 렌더링된다.
예를 들어 프로젝션 행렬을 다음과 지정했다고 가정한다.
gl.glOrtho(0, (float) width / (float) height, 0.0, 1.0, -5.0, 5.0);
해당 매트릭스는 자동으로 버텍스 쉐이더에서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쉐이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 Uniform 으로 매트릭스를 넘겨줘야 한다.
projectionMatrix 이라는 내부 uniform 에 대해서 uniform Location을 찾아 projectMatrix 를 넘긴다. 이 때 projectionMatrix 는 OpenGL 에서 ProjectionMatrix 값을 가져와서 넘기도록 한다.
이렇게 넘겨진 매트릭스는 버텍스 쉐이더에서 그대로 받아서 gl_Position 으로 넘길 때 행렬 곱으로 연산후에 넘겨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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