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물은 마인크래프트 게임 서버의 제 3자 플러그인을 개발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해당 게임과 해당 사이트는 그 어떠한 연관이 없음을 알립니다.
일반적인 온라인 게임과 달리, 마인크래프트 게임은 제 3자가 서버를 열 수 있도록 서버 환경이 잘 갖춰져 있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게임 서버에 원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서버에 직접 기능을 제작할 수도 있는데, 이를서버 플러그인이라고 합니다.서버 플러그인은 서버에 종속되는 플러그인으로서, 서버에서 처리돼야 하는 알고리즘을 추가하거나 수정, 개발할 수 있습니다.개발 공부를 진행하기 전 명심해야할 것은, 플러그인과 모드는 명백하게 다르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합니다.플러그인에서 구현할 수 있는 것
서버 처리 결과의 변경 및 개발
상호 작용의 변경 및 개발
알고리즘의 추가 및 변경
시스템 상에서 처리하는 것들
플러그인에서 할 수 없는 것
즉, 게임에서 기존 구현된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방법이나 수단을 변경하는 것을 제외하고 직접 클라이언트를 수정하거나 변경하는 작업은 플러그인이 관여하는 부분이 아닙니다.RAW 이미지 출력 및 RAW 사운드 출력
UI 및 커서 제어
클라이언트 조작
기본 틀을 벗어나는 변경
프로젝트의 라이브러리 추가
먼저, 게임 플러그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서버 버킷의 api 파일이 필요 합니다. 이 api는 서버에 존재하는 클래스, 패키지를 모아둔 집합 파일로 서버 버킷 사이트에서 컴파일하거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내려받은 api 파일을 eclipse 소프트웨어에서 라이브러리로 등록합니다.import org.bukkit.plugin.java.JavaPlugin;public class main extends JavaPlugin{ }
그리고, 부모에서 제공되고 있는 onEnable와, onDisable를 Override해주어, 플러그인이 시작되거나 종료될 때 메시지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