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jndaelManaged rm = new RijndaelManaged();
그런데...
분명, 2021년까지만 하더라도 잘 동작하던 소스코드였는데 어느 시점부터 마지막 블럭이 암호화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즉 "test"를 80글자로 채운 뒤 암호화/복호화하면 64글자 까지는 정상적으로 복호화되는데 나머지 16글자가 복호화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삽질 진행.
원인을 찾고자 삽질을 8시간 가량 진행했으며,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소스코드와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역시 다른 점은 없었고, 스트림의 버퍼 크기가 문제인가 싶어서 메모리스트림으로 직접 확인 해 보았는데도 여전히 32바이트씩 잘려서 마지막 블럭이 복호화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다. 무엇보다 이상했던 점은 예전에 내가 만들어 둔 소스코드였는데도 동작이 안됐다는 것이다.
해결 방안
기존 프로젝트와 다른 점이 한가지 있었는데 바로 .Net Core 6.0 ~ 7.0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었다. 이 버전에서는 RijndaelManaged 가 더이상 사용 비권장으로 바뀐 것 같다.
Visual Studio 2019를 설치하고, .net framework 4.8 로 프로젝트를 이식한 뒤 그대로 실행 해 보았더니 마지막 블럭이 정상적으로복호화되었다.
이 원인에 대해서는 추후 조사하여 작성 해 볼 예정이다.
Whitmemit 개인 일지 블로그는 개인이 운영하는 정보 공유 공간으로 사용자의 민감한 개인 정보를 직접 요구하거나 요청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사이트 방문시 처리되는 처리 정보에 대해서는 '사이트 처리 방침'을 참고하십시오. 추가적인 기능의 제공을 위하여 쿠키 정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Whitmemit 에서 처리하는 정보는 식별 용도로 사용되며 기타 글꼴 및 폰트 라이브러리에서 쿠키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모두 필수 자료로 간주되며, 사이트 이용을 하거나, 탐색하는 경우 동의로 간주합니다.